제조, 건설 등 개별 현장이 운영되는 곳이나 다수의 지사를 함께 운영중인 그룹사에서는 월, 분기, 반기, 연 단위의 정기적인 업무 프로세스가 다수 존재합니다.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하며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이들 업무가 특정 시점에 집중되어 있기에 업무 처리 지연, 마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업무 효율성과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결국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업무집중일의 대규모 트랜잭션에도 시스템 마비와 업무 지연을 방지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. 이와 함께, 처리를 요청한 순서대로 공정하게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IT 서비스 품질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.
개별 현장마다 서비스 성능이 동일하지 않습니다. 특정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응답속도가 느리다는 민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대부분의 성능 이슈는 이처럼 사용자를 통해서만 파악되는 실정입니다. 물론, 각 현장마다 구축된 인프라의 성능 수준이나, 회선, 네트워크 장비 구축이 수준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서비스 성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. 중요한 것은, 이를 어떻게 개선해 나갈지에 대한 계획과 실행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.
실제 사용자의 체감 서비스 성능을 지역별, 디바이스별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. 그리고 이슈가 되는 트랜잭션을 브라우저 내 각 데이터의 Ajax 호출시간부터 WAS 쿼리까지 전 구간에 걸친 응답시간을 모니터링하여 문제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는 IT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프로세스가 됩니다.